홈페이지 >

비즈니스 예의

2011/5/23 16:47:00 64

악수 명함 소개

상견예의는 예의, 악수 예의와 명함을 사용하는 예의로 나뉜다.


1. 예의 소개


(1)소개할 타이밍


소개할 때는 시간을 선택해야 한다. 예를 들면, 상대방이 한가할 때 기분이 좋을 때, 혼자 있을 때, 이런 뜻이 있을 때, 주동적으로 제출한다.

초청

상대가 대화를 나누고 있다. 회의, 식사, 식사, 다른 사람과 대화를 하기 싫거나 기분이 좋지 않을 때 스스로 나서서 소개하지 마라. 그렇지 않으면 문전박대를 먹게 된다.


(2) 소개된 내용


소개된 내용은 반드시 길이가 적당해야 하며, 지나치게 길지 않으면 상대방은 인내심이 없을 것이며, 간단명료하게 성명을 설명하면 된다.


(3) 소개할 때의 태도


소개할 때 눈은 상대방을 주시하고 상대방과 시선을 넓혀야 한다

교류

상대가 진심을 느끼게 하고, 제3자 제3의 제4방과 눈빛 유리, 동시에 소개자의 요구도 할 수 없다.

소개할 때 어속은 너무 빠르면 안 된다. 적당히 적중해야 한다. 상대방의 반응 시간을 감안해야 한다. 소개할 때는 비굴하지도 않고, 자신의 지위가 남보다 낮다고 인하지 말고 겸손하거나 결핍되어 보이거나 결핍되어 보인다.

자신

.

소개자에게 가까이 다가가지 마라.


(4) 비즈니스 예의 규범을 준수하고, 쌍방이 서로를 사귀고 싶어하는지 잘 파악하고 있다.


두 쪽 자체가 갈등이나 예의 충돌이 존재한다면 양측의 인식이 난처한 국면이 생길 수 있다.


(5) 소개 순서 주의


한 쪽이 많다면, 다른 쪽은 한 개나 인원이 적었을 때 먼저 소개자가 적은 쪽을 해야 하고, 사람이 많은 쪽은 주요 인물을 소개하기만 하면 된다.

또 다른 측의 지위가 높다면, 먼저 비열한 자를 소개하고, 존경하는 사람은 우선지권을 가지고 있다.

일반적인 사교 장소에서 대체적인 규칙은 후배를 먼저 소개하고, 남자가 먼저 여자에게 소개하고, 지위가 낮은 사람을 먼저 소개하고, 미혼인들에게 먼저 소개하고, 미혼인들을 먼저 소개하고, 개인을 먼저 소개하고, 모임 후에 도착한 사람에게 먼저 소개한다.


2. 악수 예의


악수는 석기 시대 혈거인이 남긴 유습이다.

그것은 사람들이 사냥을 하는 전쟁 과정에서 항상 무기를 들고, 낯선 사람과 만날 때, 악의가 없다면, 손을 놓고 상대방에게 손바닥을 열어 손바닥을 만지거나 상대방에게 손바닥을 만지게 하는 것이다.

시대의 변천에 따라 이런 유속은 점차 두 손으로 쥐고 있는 예의 형식으로 변한다.

현재 대다수 국가들은 악수를 흔한 상견례로 여겨졌다.

동시에 악수례도 국제, 비즈니스, 사무, 사교 등이 통용되는 상견례식이다.


(1) 악수 인사할 때 주의사항


일반적으로 악수를 할 때에는 주의해야 한다: 상하급 사이에 상급이 손을 내밀어야 하급이 손을 뻗는다. 윗사람과 후배가 손을 내밀어야 후배가 손을 내밀고 후배가 손을 뻗을 수 있다. 남녀 사이에는 여사가 손을 내밀어야 한다. 남자가 손을 내밀어야 한다. 악수를 할 때 남자는 장갑을 벗어야 한다. 여사는 반지가 장갑에 끼면 장갑을 벗을 수 없다. 악수를 할 때는 왼손을 내밀어야 한다. 악수의 힘은 적당히 잡아야 할 수 없다. 노여사에게는 힘이 너무 힘이 없다.


주동적으로 악수를 하기 전에 먼저 상대방의 환영을 받을 것인지를 고려해야 한다. 만약 상대방이 당신의 상급이라고 생각하더라도 먼저 손을 뻗어 악수하는 것은 불가능하다. 따라서 먼저 손을 뻗고 있는 것은 너희의 관계에 달려 있다.


(2) 악수의 종류


① 검식 악수


누군가는 다른 사람과 악수를 할 때 손바닥을 아래로 향하고, 검을 찌르듯 굳은 팔을 내밀고 손바닥을 아래로 향하고, 이렇게 접수자를 수동상태로 만들었다.

이런 악수는 거칠고 방자하고, 얄미운 악수 형식의 하나다.


검식 악수는 거칠고 난폭한 악수이다. 악수자의 팔이 뻣뻣한 데다 손바닥 아래로 손바닥을 내리게 하고, 수신자가 수동 상태에 처하게 하고, 수신자의 심리적으로 통제를 받는 감각이 있기 때문에, 수신자들과 평등한 우호계를 세우기 어렵다.


② 장갑식 악수


장갑을 끼고 자발적으로 악수를 하는 경우도 있어 상대방에 대한 열정과 환영을 나타낼 수 있다고 본다.

사실과 반대로 장갑을 끼는 것은 다른 사람이 당신의 손을 접하는 것을 싫어하는 것이기 때문이다.

대다수 국가에서는 장갑을 끼고 악수를 하는 것도 예의가 아닌 상대의 모욕이기도 하니 장갑을 끼고 악수를 하는 것은 피해야 한다.


③ 고어식 악수


가끔씩 우리는 무력한 손을 받게 되고, 상대방은 거의 그의 손바닥을 모두 너에게 맡겼고, 이 손은 죽은 물고기 같다. 그래서 죽은 물고기처럼 악수라 불린다.


악수 자체는 열정적이고 우호적인 예절이지만, 누군가 이런 손을 내밀고 너와 마주칠 때, 당신은 무정무의함을 느낄 수 있으며, 상대방의 성정이 연약하고, 이런 식으로 악수하는 결과는 매우 좋지 않다.


④ 손박수 악수


주동악수자는 오른손으로 상대의 오른손을 잡고 왼손으로 손등을 잡고, 이렇게 상대방의 손을 주동적으로 잡고 악수자들의 손바닥 사이를 잡은 방식은 서방 국가에서'정치가의 악수'로 불린다.


이런 악수 방식은 접수자에게 열정이 진지하고 성실하고 믿음직하다.

친구와 동료 사이의 이런 형식의 악수는 확실히 예상되는 효과가 있다.

그런데 이런 악수 방식은 처음 보는 사람을 쓰면 반대 효과가 생길 수 있어요.


⑤ 목봉식 악수


악수를 할 때, 어떤 사람은 멀리서 나무 몽둥이의 팔을 뻗고, 그의 팔이 꼿꼿하고 뻣뻣하고, 이런 형식은'나무막대식 악수'라고 불린다.

이런 방식의 악수는 상대방과 일정한 거리를 유지하고 싶은 것이다.

거리를 유지하는 목적은, 악수인의 개인 공간 범위가 접수자보다 높고, 이런 식으로 악수를 하면 상대방이 공간 범위를 침입하는 것을 막을 수 있다는 것이다.

둘째, 악수는 상대 공간 침범을 두려워한다.

예를 들어 하급과 상급과 악수를 할 때, 그들의 지위 차이 때문에 지위가 낮은 사람은 지위가 높은 사람을 침범하지 못하는 개인공간의 범위는 이런 식으로 상대와 악수를 할 수 있다.


⑥ 손끝을 잡아당기는 악수


악수를 할 때 누군가는 상대의 손끝을 잡은 것은 비표준적인 악수 형식이다.

자발적으로 손을 내밀는 사람은 겉으로는 친절해도 상대방에게 냉담한 느낌을 준다.


앞 팔을 뻗어 악수


악수를 할 때, 누군가는 접수자의 손을 당겨 자신의 손목으로 잡고 ‘팔 스트레칭 ’이라고 악수할 수 있다.

이런 방식의 악수는 두 가지 상황을 의미한다. 그 하나는 적극적으로 악수하는 자가 ‘겁 타입 ’에 속한다. 자신의 영역 안에서 그는 안전을 느낄 수 있고, 둘째는 악수자의 밀접한 구역이 작다.

이런 악수 방식은 사람을 매우 불편하게 한다.


가다그식 악수


악수를 할 때 누군가는 항상 두 손으로 타인과 악수를 하는 것이 좋다.

이런 식으로 악수를 할 때는 흔히 악수자의 오른손과 상대방의 오른손을 잡고 그의 왼손은 상대방의 오른팔로 이동한다. 이렇게 그가 뻗은 왼손과 왼팔은 접수자에게 더 많은 감정을 전달할 수 있다.

두 손으로 잡은 사람은 진지한 감정을 전달하고 싶다.


상대와 악수를 할 때 이상은 악수 방식이 부적합하고 악수 방식은 다른 장소에 적응한다.

다른 사람과 처음 만난 악수 의 득체법은 악수 시간이 길지 않지만, 눈은 좌우를 돌아보지 말고, 눈은 서로에게 머물러야 한다는 것이다.


 


3. 명함의 사용


구두 소개를 한 뒤 비즈니스 관계자는 상대방이 당신의 정보를 더 상세하게 알 수 있도록 자신의 명함을 전달할 수 있다. 동시에 연락이 편리하다.


(1) 명함의 내용


명함의 제작은 간단하다. 명함의 색깔은 흰색, 옅은 노란색 등 옅은 색상을 사용할 수 있다. 크기는 일반적으로 9cm, 너비 명함, 비즈니스 명함은 자신의 소속 (즉, 소속 부서 등), 간단한 자기소개 (이름, 직무, 직함), 연락처 (회사의 전화번호, 우편 번호번호, 팩스, 팩스), 명함에는 군더더더더더기 없이 경박한 느낌을 줄 수 있다. 만약 여러 명함을 인쇄할 수 있다면 다양한 명함과 다른 사람을 만날 때 다른 명함을 건네줄 필요가 있다.


(2) 명함 교환


다른 사람과 오랜 소통을 원한다면 명함을 요구하는 것은 필요한 것이며, 이럴 때는 본인의 명함을 주동적으로 전달할 수 있으며, 예의 규범에 따라 자신의 명함을 교환할 수 있다.

또한 완곡한 방식으로 ‘앞으로 어떻게 가르쳐 줄까 ’와 같은 상업인들은 예의 바르게 자신의 명함을 너에게 줄 수 있다.

만약 다른 사람이 당신에게 명함을 요구하면 상대방에게 주려고 하지 않더라도 주의를 기울여 거절해야 한다. 예를 들면 ‘미안하다, 내 명함 이 다 보냈거나 ‘미안하다, 명함 가져오는 것을 잊었다 ’거나, 명함을 요구하는 쪽은 체면을 잃지 않을 것이다.


또한 자신의 명함을 상대방에게 건네줄 때 꼭 두 손, 눈빛으로 집중해야 한다. 사방에 볼 수 없고, 명함 한 쪽도 두 손으로 받거나 오른손으로 받거나 왼손으로 절대 왼손으로 쓸 수 없다. 일부 국가에서 왼손은 ‘불결한 손 ’으로 여겨진다. 왼손은 전문적으로 쓰기 편하다.

명함을 받은 후 반분간 적당히 보며 자신의 주머니에 넣거나 서류가방에 넣거나 아무데나 함부로 놓아서는 안 된다. 그렇지 않으면 사람들에게 중시하지 않을 것이다.


만약 사람이 많으면 명함을 배포할 때는 시침의 순서에 따라 하나씩 나누어 주어야 하며, 누구를 틀려서는 안 된다.

잘못 누락되면 사람들에게 중시하지 않는 느낌으로 서로의 소통에 영향을 준다.

  • 관련 읽기

비즈니스 예의

비즈니스 예의
|
2011/5/23 16:42:00
34

사교에서 어떻게 술을 권해야 제격이다

비즈니스 예의
|
2011/5/18 13:23:00
38

如何处理找领导的电话?

비즈니스 예의
|
2011/5/16 17:12:00
26

몽골인의 예의

비즈니스 예의
|
2011/5/16 16:58:00
101

비즈니스 축제의 기본 절차

비즈니스 예의
|
2011/5/11 16:38:00
70
다음 문장을 읽다

세 가지만 문예녀로 변신하면